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  


[예문] 선과 악, 부와 가난, 고귀함과 저열함 등 가치들의 모든 이름. 이것들은 무기가 되어야 하며, 삶은 언제나 자기 자신을 거듭해서 극복해야 함을 말해 주는 쩔렁거리는 표지가 되어야 한다. (pp. 175~176)

[참고] Good and evil, and rich and poor, and noble and mean, and all the names of the virtues : they should be weapons and ringing symbols that life must overcome itself again and again!

[풀이] 인간은 본능적으로 부조화보다는 조화를 지향한다. 이는 문장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. 그런 점에서 '부와 가난'의 조합은 눈에 띄게 어색하다. 아울러 '선'이나 '부'와 같은 명사를 '고귀함'과 같은 동사의 명사형과 조합하는 것도 어딘지 모르게 어색하다. 모두를 일관성 있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조합일 것이다.

[교열 제1안] 일관성을 고려한다.
"선(善)과 악(惡), 부(富)와 빈(貧), 귀(貴)와 천(賤) 등 모든 덕의 이름은 삶 그 자체가 몇 번이고 초극해야 하는 무기이자 단호한 표지가 되어야 한다."

[교열 제2안] (문장의 길이가 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) 간결하게 다듬는다.
"선악, 빈부, 귀천 등 모든 덕의 이름은 삶 그 자체가 몇 번이고 초극해야 하는 무기이자 단호한 표지가 되어야 한다."

| 글말닷컴 http://www.geulmal.com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
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
Creative Commons License
 이전  1···161718192021222324···26   다음 

최근댓글
최근트랙백
fotowall :: ncloud RSS Feeds today : 0   yesterday : 2
total : 8,947

티스토리 툴바